건축물의 색상에 있어서도 여전히 나타나며 성(聖)체계에 속하는 사찰이나 궁궐 건축에 사용된 단청의 오채도 이러한 음양오행의 영향으로 생긴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며, 속(俗)의 체계에 속하는 민가들이 인위적 가공을 최대한 억제함으로써 있는 그대로의 천연색상을 활용한 것도 이러한 맥락으로
단청’이란 그림을 뜻하기도 하였다. 안압지(雁鴨池) 발굴 때 출토된 통일신라 암막새 기와 밑에 단청의 붓자국이 있는 것도 있었고, 단청할 때 물감을 담은 그릇 등도 출토되었다. 1123년(고려 인종 1) 고려에 와서 본 바를 기록한 송나라 서긍(徐兢)의 《고려도경》에 “궁궐 건물에 난간은 붉은 옻칠을
건축물에 이르기 까지 모든 물건이나 면벽이 색채와 무늬 즉 문양으로 이루어 지지 않은 형태는 없다. 이 문양은 고대의 많은 벽화와 유물들의 그림 속에서도 무수히 발견 되는데 이 때부터 우리 인간과 문양의 원초적 연관은 성립되어 오늘에 이르기 까지 수만종의 문양이 전래되어 왔고 또 현대는 현
체계에 뿌리를 두고 있는 음양오행사상의 영향으로 색채관이 정립되었다. 그러던 것이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유교적 세계관이 사회의 중심에 자리 잡음으로써 이전시대와는 변모된 양상을 보이게 된다. 유교적 규범이 신분구조나 사회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귀족과 서민의 계층적 분리를 확연
체계에 뿌리를 두고 있는 음양오행사상의 영향으로 색채관이 정립되었다. 그러던 것이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유교적 세계관이 사회의 중심에 자리 잡음으로써 이전시대와는 변모된 양상을 보이게 된다. 유교적 규범이 신분구조나 사회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귀족과 서민의 계층적 분리를 확연
단청의 목조건축물에의 응용은 자연과의 조화를 배려했음을 알 수 있다. 하단인 건물의 기둥에는 석간주(갈색)를 채색하고 상단에는 초록색을 바탕으로 하여 각종 문양을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나무의 그것과 같아 우리 조상들이 자연에 순응하며 살아온 것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이러한 단청은 현
건축 디자인에까지도 응용되어지거나 참고 되어지는 전통기법 중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자료가 되고 있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 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정되고 표상된 제2의 자연 또는 상징적 기호에 의해 표현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문양은 생활
Ⅰ. 서론
단청이란 청색·적색·황색·백색·흑색 등 다섯가지 색을 기본으로 사용하여 건축물에 여러 가지 무늬와 그림을 그려 아름답고 장엄하게 장식하는 것이다. 단확·단벽·단록·진채·당채·당채·오채·화채·단칠 이라고도 한다. 건축물이나 기물 등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고, 재질의 조악성을 은
건축, 복식, 의식이나 축제에 쓰이는 기구, 그 밖의 일상생활의 도구들 가운데 자주 나타나는 지배적인 형태나 색이다. 또한 지배적 특색이 아니더라도 다른 민족이나 다른 지역에서 잘 나타나지 않고 그 지역·그 민족에게만 나타나는 독특한 미감이다. 이에 근거하여 먼저 한국미술품에 공통적으로 나
건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사찰 건축은 우리나라가 불교를 도입하게 되면서 시작된 건축 공법인데, 자연과 자연스러움에서는 한국 전통건축에 나타난 친 자연 경향을 자연 재료의 사용, 자연 원리의 모방, 자연과의 일체감 등에서 알 수 있다. 사찰 건축은 크게 공포, 지붕, 단청, 창호, 기둥, 기